경제신문

(200526) 中, 위안화 0.38% 전격 절하…`미중 환율전쟁` 번지나 우려

SA-WOL 2020. 5. 26. 23:12
반응형

中, 위안화 0.38% 전격 절하…`미중 환율전쟁` 번지나 우려

환율전쟁 번지면…신흥국 통화가치 연쇄하락 우려도
"시장흐름 반영한 것" 반론도

경제신문스크랩
매일경제신문 中

 요약

전인대의 홍콩보안법 초안 소개 이후 미·중 갈등이 악화할 것이라는 우려 속에서 안전자산인 달러화에 수요가 몰리면서 역외시장의 달러 대비 위안화 가치는 7.1644위안까지 떨어졌다.

 

 모르는 용어

· 고시환율

: 고시 + 환율 (행정기관이 결정한 사항 + 두나라 화폐 간의 교환비율)

 

· 평가절하

: 한 나라의 대외적 통화가치가 하락한 것을 말한다. 평가절하는 곧 환율 상승, 달러 가치 상승을 의미한다.

 

· 홍콩보안법

: 홍콩 보안법 초안에는 국가 분열, 국가정권 전복, 테러리즘 조직 결성 및 활동 행위 등에 대해서는 예방, 저지, 처벌해 중국 헌정과 홍콩 헌정질서를 지키도록 한다고 되어 있습니다. (자세한 설명이 있는 블로그 입니다.)

 

· 포치(破七)

: 중국 경제와 금융시장에서 사용되는 용어로, 금융시장에서는 ‘위안화의 가치가 달러당 7위안으로 떨어지는 것’을 뜻한다. 또 중국 경제 분야에서 포치는 ‘경제성장률 7% 붕괴’를 뜻하는 말로도 사용된다.

 

 질문

Q.무역전쟁은 서로 무역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인데, 환율전쟁은 정확히 무슨 의미일까..?

> 환율전쟁 : 수출 경쟁력을 유지할 목적으로 외환시장에 인위적으로 개입하여 자국의 통화를 가급적 약세로 유지하고자 경쟁하는 것을 말한다. (네이버 시사상식사전)

 

Q. 위 답변의 '자국의 통화를 가급적 약세로 유지' 를 하는 이유는..?

> 자국의 통화가치가 낮아서 좋은 이유를 모르겠다..

 

Q. 환율전쟁으로 우리나라는 어떤 피해가 오게될까?

 

 

中, 위안화 0.38% 전격 절하…`미중 환율전쟁` 번지나 우려 - 매일경제

환율전쟁 번지면…신흥국 통화가치 연쇄하락 우려도 "시장흐름 반영한 것" 반론도

www.mk.co.kr

 

매일경제 오늘의 1면

文대통령 "전시라는 각오로 재정역량 총동원"

 니얼 퍼거슨 "美·中 2차 냉전 시작"

中, 위안화 0.38% 전격 절하…`미중 환율전쟁` 번지나 우려

신한·하나 손잡아…글로벌사업 협력

이용수 할머니 "정대협이 30년간 할머니들 이용했다"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