경제신문

"존경받는 나라 만들것"…美, 다시 세계 끌어안는다 (20.11.09.)

SA-WOL 2020. 11. 9. 10:12
반응형

- 매일경제 1면 -

경제신문

"존경받는 나라 만들것"…美, 다시 세계 끌어안는다

바이든 美 46대 대통령 당선인 공식 승리 연설
"이제는 치유할 시간…통합의 대통령 되겠다"
美우선주의 대신 동맹 우선…"세계 등대 될것"

 

기사 URL : www.mk.co.kr/news/home/view/2020/11/1145886/

 

"존경받는 나라 만들것"…美, 다시 세계 끌어안는다

바이든 美 46대 대통령 당선인 공식 승리 연설 "이제는 치유할 시간…통합의 대통령 되겠다" 美우선주의 대신 동맹 우선…"세계 등대 될것"

www.mk.co.kr

‣ 요약

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가 미국의 제46대 대통령에 당선됐다.

바이든 당선인의 연설에서 "여러분은 희망, 통합, 품위, 과학과 진실을 선택했다"며 "기록적인 7500만표로 확실한 승리를 안겨줬다"고 대선 승리를 못 박았다. 그는 "이제는 치유를 할 시간"이라며 "분열이 아니라 통합을 추구하는 대통령이 될 것을 약속한다"고 말했다. 또 "우리가 가장 잘할 때, 미국이 세계의 등대가 된다고 믿는다"고 강조했다.

 

‣ 모르는 용어

- 전시작적권

: 작전권은 군 전체의 작전을 통제하고 지휘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. 이는 평시작전통제권과(평상시의 지휘권) 전시작전통제권(전쟁이나 전투시의 지휘권)으로 나뉘는데, 현재 평시작전통제권은 한국군 합창의장에, 전시작전통제권은 한미연합사령관에게 있다. 다시 말해, 평상시에는 전체 지휘권이 한국군에게 있지만, 전시에는 미군에게 있다.

- 네이버 지식백과 -

 

‣ 질문

Q. 바이든 당선으로 인한 한국의 영향은?

A. 경기부양, 보호무역 해소는 호재, 미중 갈등과 대선 불복은 악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다.

참고기사 : news.naver.com/main/read.nhn?mode=LS2D&mid=shm&sid1=101&sid2=262&oid=421&aid=0004977017

 

 

 


- 경제 · 금융 -

최고금리 인하 속도전에 저신용자 `좌불안석`

국회 관련 개정안 7건 발의…정부도 적극 검토

최고금리 2년간 4%P 낮추자
대부업체 대출 기피현상 뚜렷
상위20개社 이용자수 반토막

일반 서민들 금리부담 줄지만
저신용자, 불법사금융 내몰려
작년 출시 年17.9% 햇살론 등
정부 보완정책 없인 부작용만

기사 URL : www.mk.co.kr/news/economy/view/2020/11/1145969/

 

최고금리 인하 속도전에 저신용자 `좌불안석`

국회 관련 개정안 7건 발의…정부도 적극 검토 최고금리 2년간 4%P 낮추자 대부업체 대출 기피현상 뚜렷 상위20개社 이용자수 반토막 일반 서민들 금리부담 줄지만 저신용자, 불법사금융 내몰려

www.mk.co.kr

‣ 요약

정치권에서 여야 의원들이 연 24%인 법정 최고금리를 내리는 법안을 잇달아 내놓고 있다.

8일 국회 의안정보시스템에 따르면 현재 국회에 발의된 최고금리 인하 대부업법·이자제한법 개정안은 총 7건이다.

 

‣ 질문

Q. 이자부담을 줄이기 위해 최고금리를 내리는건 좋은 취지이지만, 그만큼 심사가 더 어려워질텐데 소외된 사람들은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?

 

반응형